• 박물관 소개
  • 인사말

인사말

‘전남대학교 의학박물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남대학교 의학박물관은 전남대학교 의과대학과 전남대학교병원의 역사를 하나로 품은 역사와 문화의 열린 공간입니다.

1944년에 설립된 전남의대는 호남 최초의 고등교육기관이며 의학교육의 발원지일 뿐만 아니라 국립 전남대학교의 산실입니다. 본 의학박물관 자체가 전남대학교에서 현존하는 건물 중 가장 오래된 건물로 앞으로 보존되어야할 귀중한 근대문화유산입니다. 전남대학교병원은 조선왕조의 끝자락인 1910년에 대한제국 칙령에 의해 설립된 광주자혜의원으로 시작하여 100년의 세월을 넘는 수많은 근·현대사와 함께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한 1945년 광주의학전문학교 부속병원이 되어 의과대학과 함께 수많은 의학도를 키운 교육의 장이기도 합니다.

전남대학교 의학박물관에 세계에서 유일한 5·18의학관이 있습니다. 전남대학교병원은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진정한 의료인의 사명감과 광주의 시민의식과 따듯한 인간애를 보인 곳이며, 시민군의 치열한 저항전을 치렀던 역사적 의의를 지닌 5·18사적지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숭고한 뜻을 지닌 5·18의학사의 자료 전시와 발굴과 함께 역사적 의의를 연구할 중요한 곳이기도 합니다.

전남대학교 의학박물관은 우리나라의 중요한 근·현대사와 함께 하며 의학 발전과 생명존중 정신을 실천해온 자랑스런 의과대학과 병원의 역사를 공유하고, 의료문화를 함께 나눌 수 있는 의료역사 문화의 전당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학박물관장   송호천